미국발 경기침체 우려로 양시장 3%가 넘게 하락했던 공포의 수요일이 지난 9월 5일은 장초반 상승장으로 호기롭게 출발했지만 장 막판 외국인의 물량이 대거 시장으로 쏟아지며 하락으로 마감되었습니다. 롤러코스터 같던 9월 5일 오늘의 상한가 종목분석을 시작해 보겠습니다.
오늘의 지수
미국의 폭락적인 지수하락이 멈추고 혼조세로 마감되며 국내 시장은 장 초반 1%대의 상승을 모습을 보였지만 이내 외국인의 순매도가 이어지며 하락 마감했습니다.
코스피는 0.21% 하락한 2,575.50 point로 마감 개인과 기관은 총 4,652억과 1,204억을 순매수했으며 외국인은 5,899억을 매도하며 지수하락을 이끌었습니다.
코스닥은 대폭락 한 어제보다 0.88% 하락한 725.28 point로 마감 외국인과 기관은 각각 165억과 244억을 매도했고 개인만이 347억을 매수하였지만 지수하락에는 역부족이었습니다.
15% 이상 상승종목
코스피
✅ 상한가
한세엠케이
✅ 15% 이상 상승종목
KCTC
코스닥
✅ 상한가
아이씨티케이 / 모니터랩 / 피피아이 / 한컴위드
✅ 15% 이상 상승종목
디케이앤디 / 캐리 / 에앤가이드 / 대봉엘에스 / 덱스터 / 엑스게이트 / 신시웨이
오늘의 상한가 종목은 역시 딥페이크 관련 종목들의 이름이 여럿 올랐습니다.
아직 시장의 방향성이 잡히지 않은 상황에서 갈 곳 잃은 자금들이 대거 테마주로 쏠리는 쏠림현상 역시 눈이 띄는 모습입니다.
한세엠케이
한세엠케이는 한세예스24그룹 패션부문의 계열사이며 이날 상한가에 이를만한 특별한 공시는 없었습니다.
한컴위드
한컴위드는 최근 사회적으로 큰 무리를 일으키고 있는 딥페이크 관련 성범죄 대응용 분석 장비도입 예산을 증액한다는 소식에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한컴위드는 공공기관 및 금융기관, 대기업등에 제공되는 전자상거래 보안 인프라 및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아이씨티케이
아이씨티케이는 딥페이크를 근원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디지털 워트마크에 대해 특허 출원 중이라는 소식에 상한가에 이르렀습니다.
아이씨티케이의 디지털 워터마크 기술은 단순탐지에서 머물지 않고 딥페이크 성착취물 및 가짜뉴스 등의 원 출처를 곧바로 확인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피피아이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은 세계최대규모의 광자 큐비트 칩을 개발, 양자컴퓨터 구현에 한 발짝 더 다가갔다는 점이 이슈화되며 한국전자통신연구원과 함께 양자컴퓨터 사업을 진행하는 피피아이의 주가가 상한가에 안착했습니다.
피피아이는 향후 양자컴퓨터 시스템 및 클라우드 서비스 운영 자문 등 사업범위를 점차 확장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모니터랩
모니터랩은 웹방화벽 전문기업으로 한컴위드와 같이 최근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딥페이크 관련 성범죄 대응용 분석 장비도입 예산을 증액한다는 소식에 관련주인 모니터랩이 상한가에 이르렀습니다.
모니터랩의 주력제품으로 웹방화벽'AIWAF'로 서비스형 보안(SECaaS)인 '아이온 클라우드' 등이 있습니다.
※ 본 포스팅은 종목 추천이 아닌 정보제공용으로 제작되었으며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