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광복절로 주식시장은 하루 쉬었지만 그사이 많은 이슈들이 뭉쳐 강력한 상한가 종목을 분출한 하루였습니다. 지금부터 8월 16일 새로운 스타로 떠오른 상한가 종목과 그에 따른 시장의 반응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오늘의 지수
8월 9일 마감장 시황으로 코스피는 1.24% 상승한 2,588 point로 마감 외국인은 총 58억을 매도했고 기관은 346억 매수했으며 개인은 302억을 매도했습니다.
8월 9일 마감장 시황으로 코스피는 2.57% 상승한 764.43 point로 마감 외국인은 총 507억을 매수했고 기관은 745억 매수했으며 개인은 1,205억을 매도로 기관과 외국인이 쌍끌이로 매수한 장세를 보였습니다.
10% 이상 상승종목
하루를 휴장 한 덕분에 오늘 10% 상승한 종목이 평소보다 더 많이 배출되었습니다. 코스피 종목에서 14 종목이, 코스닥 종목에서 35 종목으로 총 50 종목이 붉게 물든 하루였습니다.
코스피(14 종목)
✅ 상한가
파마셀 / STX엔진
✅ 10% 이상 상승종목
바이오노트 / 모나리자 / 한국화장품제조 / 인스코비 / 산일전기 / 깨끗한 나라 / 녹십자홀딩스 2우 / 이수페타시스 / 경동나비엔 / 셋방전지 / CJ / 비비안
코스닥(35 종목)
✅ 상한가
에스유홀딩스 / 우정바이오 / 케이바이오 / 케스피온
✅ 10% 이상 상승종목
미코바이오메드 / 에스비비테크 / 웰크론 / 녹십자엠에스 / 올리패스 / 제놀루션 / 홈캐스트 / 라메디텍 / 젠큐릭스 / 빌리언스 / 그린생명과학 / 스레스티지바이오로직스 / 피씨엘 / 엔켐 / 오상자이엘 / 테크윙 / 그린리소스 / 소니드 / 케이엠 / 실리콘투 / 포니링크 / 세니젠 / 에스티오 / 메가엠디 / 한국정밀기계 / 바이넥스 / 케이피에스 / SAMG엔터 / 한창산업 / 진매트릭스 / 큐리언트
8월 16일 상승섹터는 원숭이두창 관련 주가 붉게 만들었다고 해도 부족함이 없는 장이었습니다.
지난 15일 스웨덴에서 원숭이두창 확진자가 처음으로 발생했다은 소식에 세계보건기구는 원숭이두창 확산을 우려, '국제적 공중보건사태'를 선언했죠. 이에 발 빠르게 해당 종목 군에서 전반적인 상승세를 보인 하루였습니다.
STX엔진(390만 주)
STX엔진은 올해 2분기 실적개선을 통해 688.28% 상승한 158억 6,800만 원을 기록하며 상한가에 안착했습니다.
최근 조선업 및 방산업 호황의 직접적인 수혜를 받는 기업으로 선박용 엔진 및 자주포, 발전기 엔진 전차 등의 엔진과 전파탐지장비, 군위통신의 전투체계 등을 납품하고 있습니다.
어제부터 시작된 상승세는 14,040원을 시작으로 오늘 상한가에 안착 21,550원에 안착했습니다.
파미셀(2,100만 주)
반기 매출총이익 138.9%, 영업이익 22억으로 288.7% 급증, 흑자전환과 코로나 재발, 원숭이두창 관련 소재로 상한가에 안착했습니다.
파미셀은 바이오케미컬 사업 및 PEG 유도체, 난연재 부문 파트로 나눠 사업을 진행 중이며 의약 및 농약, 전자재료원료 등에서 활발한 사업을 진행 중입니다.
현재 차트상 주가는 역사적 저평가 지점에 위치하고 있어 가격은 매우 저렴해 보입니다.
2023년 영업이익이 매우 저조했던 탓에 올해는 작년보다는 더 좋은 결과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지만 테마로 상한가에 안착한 종목입니다.
미코바이오메드(3,400만 주)
미코바이오메드 역시 원숭이두창이라는 소재로 상한가에 안착했는데요 해당기업은 2022년 9월 식품의약품안전청를 통해 국내 최초롤 원숭이두창 진단키트 수출허가를 얻었습니다.
현재 미코바이오메드는 꾸준하게 영업손실을 발생 중이며 올 1분기 영업이익은 지난해 1/3 수준인 -65억 원을 기록 중입니다.
주가는 널뛰기 형식으로 전형적인 테마주 형태를 띠고 있는데요 각별히 주의하시며 접근하시기 바랍니다.
케이바이오(2,000만 주)
케이바이오 역시 엠폭스 이슈로 상한가에 안착한 종목입니다.
바이오 유통 사업으로 기존의 영상보안사업을 다각화한 기술력을 통해 제조중심의 기업에서 영상보안분야의 iop기반 ict전문기업으로 변화를 모색 중입니다.
최근 하방 구간에서 선회 사던 종목은 지난 6월 26일 233원을 시작으로 급격한 상승세를 이뤘는데요 특히 동전주의 경우 언제 급락이 나와도 이상할 일이 없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우정바이오(410만 주)
우정바이오 역시 엠폭스에 관한 이슈로 상한가에 안착했는데요 해당 종목은 올 상반기 영업이익 1억 4,900만 원을 기록하며 흑자전환의 이슈까지 함께 붙어 시원한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고객 맞춤형 동물실험실을 제공하는 기업으로 실험실을 비롯하여, 소모품, 케어. 브리딩, 기술지원 등의 서비스도 함께 진행 중에 있습니다.
부채비율이 조금 높으며 유보율은 그다지 크지 않습니다.
케스피온(220만 주)
엠폭스 관련종목으로 세계최초 백금촉매 살균 기술의 개발력으로 제작한 공기살균기'클라로듀어'는 세균 및 유해가스, 바이러스등을 제거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부채율은 높고 유보율이 매우 낮은 기업입니다.
에스유홀딩스(190만 주)
에스유홀딩스 튼 코로나 관련 이슈로 상한가에 이름을 올렸으며 원 사업은 통신판매업 및 인터넷 사업등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최근 유통사업 확장으로 전자담배 및 화장품 등 수출입 및 의료기기 연구개발 및 판매로도 사업을 확장하고 있는 기업이지만 최근 전환사채발행 및 무상감자 등으로 악재가 많은 기업이기도 합니다.
꾸준히 적자를 기록 중인 기업으로 단순 테마주의 성격이 강한 종목입니다.
※ 본 포스팅은 종목 추천이 아니며 정보제공용으로 제작되었으며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