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투자 전 재무제표 확인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그러나 재무제표의 너무 많은 정보는 보는 이로 하여금 한숨부터 짓게 만듭니다. 이번시간에는 종목선정 시 회사의 건전성과 투자적합도를 확인할 수 있는 재무제표 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DART 전자공시
재무제표 확인을 위해 우선 재무제표를 볼 수 있는 사이트인 DART에 먼저 접속해야 합니다.
다트 전자공시 페이지에서 회사명을 기록 후 공시유형을 정기공시를 선택합니다.
정기공시를 선택하게 되면 분기보고서와 사업보고서, 반기보고서 등 지정일자에 해당되는 각종 보고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분기와 반기 등의 보고서를 확인할 수 있으며 사업보고서의 경우 3년 분량의 재무제표 확인이 가능합니다.
사업보고서 재무제표 보는 방법
재무제표의 사업보고서애서 하단의 연결재무제표를 클릭해 주면 해당 기업의 상세한 재무제표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확인해야 할 것은 연결재무상태표와 그 바로 아래에 있는 연결 포괄손익계산서 입나다.
연결재무상태표 확인사항
연간재무제표를 통해 확인해야 할 항목은 자본금과 자본총계 딱 두 가지입니다.
자본총계가 자본금보다 적은 경우 부채로 인한 자본잠식을 의심해 볼 수 있으며 이는 곧 상장폐지의 위험을 안고 있으니까요.
위의 기업의 자본총계-자본금은 3,062억-147억=2,915억으로 연결재무상태 상으로는 매우 양호한 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연결포괄손익계산서 확인사항
다음으로 확인해야 할 재무제표는 연결포괄손익계산서입니다.
이곳에서 확인해야 할 사항은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이며 해당지표를 통해 기업의 성장성과 목표추정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기업의 49기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은 4,939억 , 120억, 84 억순이며 50기는 4,578억, -59억, -41억, 51기는 4,144억, -162억, -190억입니다.
재무제표 확인 후 분석
49기 대비 51기의 경우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이 모두 (-)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투자자는 해당 자료를 토대로 왜 (-)를 기록하고 있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영업이익 = 매출총이익 -판매비와 관리비
영업이익은 매출총이익에서 판매관리비를 차감하면 간단히 구할 수 있습니다.
해당기업은 매출과 매출총이익이 감소했음에도 판관비는 기존과 비슷한 수준으로 집행함에 따른 손실로 보입니다.
당기순이익=법인세비용차감전 순이익-법인세비용
위의 기업은 독특한 형태로 법인세비용차감전 순손실-법인세비용의 금액은 228억(일반적 당기순손실 금액)이지만 중간 영업이익이 이를 상쇄해 줘 결과적으로 당기순손실 액이 190억을 기록했습니다.
위와 같이 당기순손실 또는 당기순이익이 줄어든 경우 뉴스나 공시를 통해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최근 분기보고서 확인
회사의 과거 전반적 재무상태를 확인했다면 중요한 건 앞으로 이 회사가 어떤 방향으로 추진될지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다트에서 해당기업의 최근 분기보고서를 열람합니다.
해당기업의 경우 매출액은 10% 증가, 영업손실 200% 이상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의 기록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유는 해당기업은 지난 3년간 새로운 먹거리 확보를 위해 대대적인 공장증설로 인한 투자비용이 대거 투입됨에 따라 지속적인 손실을 기록했으며 당해년 투자 공장의 완공으로 인해 하반기부터 본격적 매출증가를 이룰 것으로 확인되는 기업입니다.
마무리
이와 같이 재무제표만으로는 정확한 정보를 도출하기 어렵습니다.
현재의 지표만으로 주가가 저평가되어 있다면 이들의 실적이 확인되는 순간 이미 주가는 훨훨 날아가는 상황이 생길 수 있으니까요.
검색은 필수며 유튜브나 블로그, 뉴스 등을 충분히 확인 후 자신을 믿으며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 본 포스팅은 종목 추천이 아니며 정보제공용으로 제작되었으며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