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화재로 인해 화재로부터 안전한 전고체 배터리에 대한 관심이 높은 상황인데요 정부는 2028년까지 1,172억 원을 투자, 전고체 및 리튬메탈, 리튬황 배터리 등의 개발계획을 밝혔습니다. 전기차 캐즘 상황에서 발생한 화재라 안전성이 더욱 부각되는데요 이번시간에는 전고체 배터리 관련 저평가지만 성장성이 높은 기업들을 위주로 알아보겠습니다.
아바코
디스플레이 설비 주력 장비사였던 아바코는 2020년 사업다각화를 위해 이차전지의 전고체 분야에 진출했습니다.
당사는 이차전지 자동화 시스템 구현을 위한 물류장비를 개발, LG에너지설루션과 GM합작법인인 얼티엄즈에 공급해 오며 이차전지 핵심공정으로 사세를 확장, 최근 자동화 롤프레스 장비 수주 등 각종 호재가 뒷받침되고 있는 기업입니다.
한농화성
한농화성은 전고체 배터리의 고분자 전해질 핵심소재인 가소제와 가교제 개발 국책과제 기업으로 선정되며 전기차 화재로 인해 전고체 업체가 부각되며 한농화성이 가장 빠르게 움직였습니다. 전고체 이슈가 부각되는 경우 가장 빠르게 움직이는 종목 중 하나입니다.
최근 어닝서프라이즈까지 겹쳐 있는 급상승하고 있는 종목입니다.
씨아이에스
삼성 SDI와 함께 전고체배터리 정부과제에 함께 참여, 전고체전지 양산화 장비개발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기업으로 전고체 배터리의 소재와 장비, LFP 배터리용 건식 코터 개발 국책 총괄 기관으로 선정된 바 있습니다.
최근 어닝서프라이즈까지 겹치며 주가에 좋은 영향을 미치고 있죠. 정부에서 전고체 지원방안은 밝히면서 주가는 더욱 힘을 받고 있는 모습니다.
레이크머티리얼즈
레이크머티리얼즈의 자회사 레이크테크놀로지는 전고체 배터리용 황화리튬사업을 준비 중에 있으며 이미 소재 개발을 완료한 상황입니다.
특히 레이크머티리얼즈는 특허가 많은 기업으로 황화리튬 개발 특허까지 가지고 있어 전고체 배터리 개발에 한 발 더 다가선 기업입니다.
영업이익도 꾸준한 흑자를 기록, 최근 바닥을 지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애경케미칼
애경케미컬은 석유화학 및 화장품, 생활용품 등 다양한 생필품을 제조 판매하는 기업으로 에이케이켐텍과 합병, 가소제, 합성수지 및 생활화학, 바이오 &에너지부분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해당 기업은 리튬 배터리 대안으로 국내 유일 나트륨 이온 배터리 개발역량과 함께 하드카본 제품을 양산중에 있습니다.
마무리
그간 중국의 가격 후려치기로 인해 우리나라의 배터리업체가 고전을 면치 못했죠.
최근의 전기차 화재 모두 중국산 배터리임이 밝혀지며 K-배터리의 우수함이 더욱 부각되고 있는데요 전고체 배터리의 시작단계인 만큼 아직 주가가 움직이지 않은 종목으로 포트폴리오를 채워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 본 포스팅은 종목 추천이 아니며 정보제공용으로 제작되었으며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